제조산업/MES

MES 개발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

jeongsu 2022. 3. 6. 15:27

4년간 MES 개발에 몸담으면서, 느낀 점을 솔직히 말해보려고 합니다.

왜? MES 개발을 하면 안되는지 ㅋㅋ 가볍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재미로 읽어주세요
글은
MES 개발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들을 말씀드리고
MES 개발자의.. 실낱같은 장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MES 개발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 1 : 잦은 호출


MES 가 궁금하다면 해당 링크를 대충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jeongsu.tistory.com/255?category=737280

MES 란 무엇인가? 2021 ver

4년동안 다닌 회사를 그만두면서 마지막으로 MES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고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아주 짧게 요약을 먼저 하자면, MES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생산을 할수 있을까?" 를 고민하는 도메

jeongsu.tistory.com

위의 링크에 적어놨습니다.
어째든 공장자동화 시스템이기 때문에 MES 가 멈추면 공장 자동화에 차질이 생겨서 생산라인이 제대로 동작할 수 없습니다.
매우 크리티컬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새벽 2시든 3시든 4시든 MES 가 멈추면 개발자에게 연락이 옵니다.
제가 다른 개발자를 경험해보진 못해서, 아마 다른 개발자들도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출근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겠지만, MES 개발은 초기 셋업 기간에 호출이 잦은 것 같습니다.
(진짜 이게 제일 치명적인데, 스트레스 만빵입니다. 진짜 진짜..)

MES 개발자들 하면 안되는 이유 2 : 해외 출장 & 지방 출장


공장은 보통 인건비가 싸고, 땅값이 싼 지역에 건설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공장은 지방에 짓거나, 해외에 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저도.. 중국에서 거의 4년간 지냈습니다.
이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출장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다는 것이 사람마다 어렵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MES 개발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 3 : 보수적인 개발기술?


개발자마다 관심 분야가 다르겠지만, MES는 아무래도, 다양한 기술보단 MES 자체의 안정성을 중요시합니다.
예를 들면 react, aws, gcp , 플루터 , node 등은 제가 있던 곳에선..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프로토콜도 tcp 기반에 tibrv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했습니다.
미래에 정말 MES 시스템 자체를 차세대로 뭐 바꾸겠다!
이런 시도가 없는 이상은
C#, java, oracle 이 중점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이며, java는 제가 있던 곳은 7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MES 개발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 4 : 개발 문화에 환상이 있으신 분에겐 ㅋ 비추


이건 MES 의 문제라기보단. SI 자체가.. 워낙 일정이 빠듯하기 때문에
뭐 코드리뷰? 이런 건 하지 않습니다 ㅋ
코드 자체의 품질보단 진짜로 고객사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초점입니다.
개발자는 보통 기능별로 할당을 받아서 개발을 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사람마다 개발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나중에 SM을 하는 사람에겐 정말 지옥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코딩 컨벤션이 좀 잡힌 곳은 모르겠으나, 음..........

MES 개발자를 하면 안 되는 이유 5 : 환경


진짜 삶의 환경이 천차만별입니다.
아무래도 땅값이 싸고, 인건비가 싼 지역에 공장을 건설하게 되고, 그 시점에선 아직 주변의 인프라가 발달되지 않은 상황일 것입니다.
저는 코로나 시대에 중국의 변두리에 있었는데, 정말 우울증이 자동으로 생깁니다......

MES 개발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 6 : 이직


이직이 정말 어렵습니다. 저저저저정말 어렵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ㅋㅋ 다른 분야로의 이직이 어려운 건데,
어려운 이유는 당연하지 않습니까 ㅋㅋ
MES를 하다가도 자신이 백엔드 쪽을 잘하면 이직이 쉬운데,
MES 만 하다 보면, 백엔드 쪽은 잘 모르고 특히 스프링 쪽을 깊숙이 다루는 직무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 공부를 정말 많이 하지 않으면 이직은 어렵습니다.
MES 개발자는 아무래도 공장 내의 여러 가지 운영방법과 공장 내부의 도메인 지식이 중점이 되고
그것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직이 어려운 것이지 사실 잘만 하면 어렵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MES 개발자의 실낱같은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이 너무 실낱같기에 헤드라인은 그냥 작은 글자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실낱같은 장점 1 : 돈
해외 출장 & 지방 출장의 짭짤한 출장비
너무 달달해서.. 못 헤어 나올 것입니다..

실낱같은 장점 2 : 대규모 트랜잭션
MES는 진짜 대규모의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시스템인데 제가 아직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은 공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에 거의 200만에서 300만 건의 트랜잭션을 수행했습니다.
그래서 db와 관련된 다양한 트러블 슈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낱같은 장점 3 : 해외 경험?
... 해외 경험.. ㅋㅋㅋ 다양한 문화 경험.. 뭐 .. ㅋㅋㅋㅋㅋㅋㅋ

실낱같은 장점 4: 일자리..?
아무도 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일자리는 역설적으로 많지 않을까요..?
그리고 아무래도 우리나라가 제조기반으로 성장한 국가이기 때문에 공장 시스템은.. 계속 필요하려나...
솔직히 이건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 정도로 MES 개발자를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아무래도 제조기반으로 성장한 국가이기 때문에..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그렇지만, 앞으로 언제까지.. 유지될지도 모르죠 ㅋ
AI 뭐 시기 백엔드 프론트엔드 모바일 개발자가 흥하는 시기인데...
MES 개발자 했던 사람이 ㅋㅋ
MES 개발자를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정리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그외 참고

ok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