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trouble shooting

문제 찾는 방법

jeongsu 2024. 4. 4. 13:42

나는 고객으로 부터 정말 많은 질문을 받는다.

"이거 안되는 이유를 찾아주세요"

나는 그 이유를 찾는게 정말 빠르다.

나만의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첫번째, 이 문제의 경계선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예를들면, 이게 코드의 문제인지, 데이터의 문제인지, 당시 그 시점의 DB의 문제인지 경계선을 찾는다.

경계선을 찾을 수 있다면,

(1) 코드 문제 (2) Data 문제 (3) 운영체제나 DB 문제 등등 이런식으로 보기를 만들수 있다면

나는 가장 아닐것 같은것 부터 지워간다.

(3) 지우고, (2) 지우고 (1)이 남았고 그렇다면 1번이 문제의 원인이다.

근데 사실 이러한 경우는 많지는 않다.

문제의 경계선을 찾을수 없다면, 나는
당시 apLog, Message, Data ,DataHistory 등등 모든 것을 수집한 후에

가장 근접할것 같은 문제의 원인을 추측해서 원인을 찾는다.

가장 위의 방법이랑 아예 다르다.

그니까 경계선을 내가 만들수 있고, 보기를 만들어 낼수 있다면, 아닌것 부터 찾아서 지우는 방식으로 문제를 찾고

내가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는 경우엔 가장 맞을것 같은 것을 찾아서 문제를 찾는다.